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건축구조 분야는 인간을 자연(중력, 비, 바람, 눈, 지진 등)으로부터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입니다. 즉, 건축물에 작용하는 힘에 대해 건축물이 무너지지 않고 안전하게 서 있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분야입니다. 건축물이 초고층화, 대공간화, 비정형화되고 있고 지진과 태풍 등의 자연재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건축물의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또한 이미 지어진 건축물에 대한 구조성능을 평가하고 필요한 보강설계를 수행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하는 업무영역이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건축구조 분야는 유망한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건축구조 분야의 교과과정은 기초교과목으로 건축물에 작용하는 힘을 이해하기 위한 구조역학, 구조공학특론이 개설되어 있으며, 심화교과목으로 철근콘크리트구조, 강구조, 구조계획, 토질및기초공학, 구조해석 등이 개설되어 있어 안전하고 경제적인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는 실무기술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설계기법, 공법 및 구조시스템 개발, 구조성능 평가 등에 대한 꾸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통해 교육과 연구를 접목시킴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건축구조설계사무소, 건축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 구조물안전진단회사, 구조물보수보강회사, 건축감리회사, 건설관련 공기업, 공무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담당 교수: 이재연, 박재형
건축구조설계사무소 및 건설현장 등을 견학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실제 구조설계과정 및 시공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업 중 또는 대외 기관(대한건축학회 대전·세종·충남지회 등)에서 주최하는 건축구조경진대회에 참가함으로써 건축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는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