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공지사항

2021 대전 건축디자인 캠프 참가자 모집

작성자 이** 작성일 2021.07.09 조회수375

2021 대전 건축디자인 캠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주 제 : 유툽건축 (YouTube Architecture)
 부 제 : Lost Space in Deajeon

‘페이퍼 건축’은 단순히 지어지지 않아서 종이 위에 계획으로만 존재하는 건축이 아니라, 실제로 지어지기에는 급진적인 아이디어와 사고를 지닌 건축을 의미한다. - 또는 순화해서 비저너리 건축(Visionary Architecture)이라고도 부른다. 1920년대 미래파, 1960-70년대 아키그램, 슈퍼 스튜디오, 메타볼리즘, 1980-90년대의 해체주의 등 시대적 격동기에는 언제나 기존 건축‧도시의 반성 및 유희와 더불어 미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사회적 메시지를 던지는 페이퍼 건축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메시지의 일부는 오늘날 페이퍼에서 뛰쳐나와 현실이 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유툽건축(YouTube Architecture)’라는 주제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유툽’은 영상 미디어 공유 플랫폼인 ‘YouTube’에서 차용되었지만 보다 확장된 의미를 갖는다.
첫째, 페이퍼 건축의 ‘페이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이다. 아직까지 건축에서 페이퍼는 중요한 미디어임에는 분명하나, 오늘날 영상부터 가상현실 등 새로운 메시지 도구인 뉴 미디어의 등장은 건축을 페이퍼에서 해방시키고 있다. 뉴 미디어는 결과(output)나 장면(scene)에 한정된 정보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이야기(story)나 연출(sequence)의 개념에서 메시지를 다룰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건축은 그렇게 다루어 져야 한다.
둘째, 오늘날은 사회적 양극화,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사회적, 시대적으로 급변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체계에 갇혀 버린 실무 중심의 건축적 사고나 접근법으로는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는 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유툽건축은 비록 현실적인 한계에 의하여 디지털 세계에 갇혀있을 수 있지만, 보다 급진적이고 이상적인 제안을 통하여 새로운 도시‧건축적 담론과 가능성을 열어 줄 것이다.

2021 대전건축디자인캠프에서는 무한한 상상력과 잠재성을 지닌 대학생들이 유툽건축가가 되어보길 기대한다. 한 평 남짓한 공간부터 도시경계 영역까지 대전이 가지고 있는 시대적‧사회적 질문을 통하여 스토리를 담아내고 새로운 도시‧공간적 제안을 연출해 보길 바란다. 당장은 유툽에 갇혀있을지도 모를 그 이야기들은 머지않아 현실이 될 수 있다.

 

 

장 소 : 한밭대학교 건설공학관(S8)

일 정 : 817() 입소식 / 주제 강연

824() 최종 프리젠테이션 / 수료식

(스튜디오 사전 작업 : 82~ 16)

코로나-19로 인하여 입소식 및 수료식을 제외한 활동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스튜디오별로 진행됩니다.

문의/신청 : 다음 카페 [2021 대전 건축디자인 캠프]

https://cafe.daum.net/DADC2021

sjlee@mokw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