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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중국문화·비즈니스학과


Made in China를 넘어

‘Made for China’를 비즈니스 하다.

연혁

2020’s
  • 2024중국문화·비즈니스학과로 명칭 변경
  • 2021중국어중국어통상학과로 명칭 변경
2010’s
  • 2020중국어중국학과로 명칭 변경
  • 2014 ~ 2019지방대학 특성화 (CK)사업 선정. 『미디어문화콘텐츠』 융·복합 과정운영

    20014년 <지방대학특성화(CK)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 국비 지원을 받으면서 『Neo K-Culture 미디오문화콘텐츠』융·복합과정(중국학과·역사학과·광고홍보언론학부)을 운영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둠

  • 2010<한중연합학술제> 개최

    목원대 중국유학생과의 문화 및 학술 교류 활성화를 통한 국제역량 강화

2000’s
  • 2005국제통상중국학부에서 <중국학과>로 분리
  • 2001<3+1프로그램(3+1파견제도)> 실시에 따라 중국 자매대학(흑룡강, 청도대학)에 학생 파견

    중국학과의 특성화 프로그램인 <3+1파견제도>는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재정기여도, 국제화 지표 향상 등에 기여하면서, 2001년 흑룡강대와 청도대학 두 개 대학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4개 대학(북경화공대, 흑룡강대, 하북사범대, 절강공대)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음

  • 2000무역학과와 함께 국제통상중국학부로 편입
  • 1998​중국학과 설립

학과 평가 주요 성과

  • 2019년 : 신입생 충원율(선호도), 재학생 충원율(학과 만족도), 재정기여도, 취업률, 국제화 수준 등에서 ‘우수’한 지표를 유지하고 있음
  • 2015년 : <목원대학교 교육원가 산정 연구>(2015년 - 살림경영경제연구원장) 결과, 중국학과가 교육원가환원율과 재정공헌도가 높은 최우수학과 사례로 평가됨
  • 2008년 - 2010년 : 2008-10년 <학과별 교육성과 지표> 및 <학과재정기여 평가> 결과(등급) 중국학과는 3년 종합 S등급을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