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중국문화·비즈니스학과


Made in China를 넘어

‘Made for China’를 비즈니스 하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중국어입문
  • 본 강의는 중국학의 기본이 되고, 도구가 되는 중국어를 발음부터 어휘, 회화에 이르기까지 조목조목 내실 있게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좌이다.
중국학입문
  • 중국학의 기본과정인 지역연구의 역사와 중국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기초중국어
  • 본 강좌는 중국어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초보적 수준의 기본문형을 습득케 한다.
중국문화콘텐츠의이해
  • 중국 문화의 특징과 변화를 고찰하고, 상상력과 창의력, ICT 융복합에 기반을 둔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콘텐츠중국어
  • 문화콘텐츠 중국어1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사업에 따른 개설강좌로 K-Culture 콘텐츠의 보급·확산에 기초가 되는 해당지역의 언어학습을 위해 개설되었다. 본 강좌는 중국어의 기초는 물론 문화콘텐츠관련 어휘와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초적 어휘를 학습한다
중국경제의이해
  • 중국 경제의 체제와 구조를 중심으로 개혁개방 이후의 중국경제 특성을 학습한다. 특히 사회주의 체제에서 실시되고 있는 시장경제의 특성과 경제발전 모델에 중점을 준다.
중국어교과교육론
  • 본 강좌는 효율적인 중국어 교육을 위한 강좌이다.
중국어문법
  • 중국어 문장구조와 의미 파악의 핵심인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중국의정치문화
  • 현대 중국의 정치체제의 특징과 정치문화를 학습함으로써 중국적 사회주의의 특징과 작동기제를 이해한다.
초급중국어회화1
  • 이미 익힌 중국어의 기본문형을 중심으로 정확한 어휘구사 능력을 배양하고 시청각 교재 등 다양한 학습도구를 이용 중국어 기초적 표현능력을 함양시킨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중국상관습론
  • 이 과목은 중국인의 상관습 및 협상문화, 소비문화, 지역별 상인 기질 등 중국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지식과 문화를 학습한다.
중국어강독
  • 이 과목은 중국어의 기본문형 구조를 이해하고, 문장 해독 능력을 제고시키는 과정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중국어작문1
  • 중국어의 기본문형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문장을 작성하는 능력 고양
중국어학개론
  • 중국어의 언어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 현상과 자료를 분석하는 기초적 방법을 탐색
초급중국어회화2
  • 초급중국어회화1의 심화과정으로, 다양한 학습도구를 이용하여 중국어의 기초적 회화 표현능력을 제고시킨다.
한문강독
  • 한문 지식을 보다 체계화하고 직접 한문 자료를 다룰 수 있는 수준으로 고양시키는 동시에 좋은 문장을 보다 풍부하게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비즈니스중국어
  • 중국 통상과 관련, 중국 무역 일반, 국제무역, 한중 무역 관계, 무역 관련 중국어 어휘 등을 교수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청각중국어
  • 미디어를 통해 보고 듣는 연습을 하여 유창한 중국어를 구사 하도록 돕는다.
중국비즈니스문화론
  • 중국 비즈니스문화 환경에 대해 중국 상인과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지역별 특성과 지역 상인의 상거래 관행 등을 고찰하는데 주안점을 강의를 진행한다.
중국어작문2
  • 중국어의 기본문형을 이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고급문장을 작성하는 능력 고양
중국어프레젠테이션
  •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주제에 대해 중국어로 조리 있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중급중국어회화1
  • 초급 중국어 회화 1/2과정을 통해 익힌 다양한 어휘를 바탕으로 중국어 표현능력을 제고하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훈련을 한다.
HSK·BCT실전연습
  • 중국어 인증시험인 HSK와 비즈니스중국어 인증시험인 BCT 대비를 위한 강좌로 듣기, 독해 쓰기 세 가지 영역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모의고사를 풀어보며 실전에 대비하는 연습을 진행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중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 본 강의는 “중국어를 어떻게 가르칠까”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좌이다.
중국통상론
  • 중국 정부의 통상정책뿐만 아니라 기업의 실무적 투자와 무역도 학습한다.
중급중국어회화2
  • 중급중국어회화1의 심화과정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중국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현대중국의국제관계
  • 21세기 중국의 국제질서에 대한 인식과 방법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정책에 구현시키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중국외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고급중국어회화1
  • 본 강좌는 중국어 학술토론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훈련을 한다. 특히 고급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훈련을 한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중국경제법
  • 중국과 경제교류에 필요한 유관법령을 고찰한다. 투진진출에 필요한 외국인 투자법을 비롯하여 통상법 및 각종 세무관련 법규를 살펴본다.
중국사회변화의이해
  • 중국사회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주요 사회문제와 쟁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시장마케팅
  • 중국시장의 구조와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고급중국어회화2
  • 고급중국어회화1의 심화과정으로 중국어를 활용한 자유토론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심화되고 집중적인 고급중국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사중국분석
  • 본 강의는 급변하는 중국의 정치 · 사회 · 문화 및 대외 관계의 영역별 최근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것의 의미를 검토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어교과논리및논술
  • 본 강좌는 중국어 교과교재 및 연구 방법을 학습한다.
한중관계론
  • 개혁개방 이후 한중관계의 구조적 특징을 학습한다. 특히 경제무역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교류의 핵심인 한류를 비롯한 교류의 장애 요인도 함께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