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석사
강릉영동대학교 호텔조리과 서양조리전공 교수(2022.09 ~ 2024.02)
㈜아모제푸드 호텔사업부 총괄 주방장(2019.05 ~ 2022.01)
라마다 프라자 수원호텔 부총괄 주방장(2009.05 ~ 2018.11)
파라다이스 호텔 인천점 조리부(2006.11 ~ 2008.11)
<학회활동>
(사)한국식공간학회 감사 및 편집위원(2024.02 ~ 현재)
(사)외식경영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2023.10 ~ 현재)
(사)푸드카빙외식협회 자문의원(2023.01 ~ 현재)
(사)마스터쉐프한국협회 상임이사(2021.05 ~ 현재)
<수상이력>
18th International Istanbul Gastronomy Festival Turkey Gold Medal(2022. 02)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2021.08)
European World Master Chef Korea 서양조리명장(2021)
(사)한국식생활문화학회 우수논문 학술상(2019.11)
<연구 논문>
이기성(2024). 무인 밀키트 판매점의 선택속성이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7(3), 51-75.
이기성(2024). 단골식당 소비경험이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7(2), 163-184.
Lee, K. S., Kim, Y. S., & Shin, H. C.(2023). Effect of Hotel Employees’ Organizational Politics Perception on Organizational Silence, Organizational Cynicism, and Innovation Resistance. Sustainability, 15(5), 4651. [SSCI Q2 IF=3.9]
이기성(2023). 외식기업 O2O 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소비성향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8(1), 1-18. [KCI]
이기성외 1명(2022). 커피 원두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7(2), 1-24. [KCI]
Lee, K. S., Kim, Y. S., & Shin, H. C. (2022). The Effect of Personal Environment Suitability and Work Environment of Luxury Hotels on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on Behavior. Sustainability, 14(12), 7074. [SSCI Q2 IF=3.9]
이기성외 1명(2022). 대학생들의 단골식당 소비 경험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5(2), 107-132. [KCI]
이기성외 1명(2021). 외식 노포(老鋪)에 대한 자아일치성이 애착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6(2), 25-39. [KCI]
이기성외 1명(2021). 여성 고객들의 커피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6(1), 25-47. [KCI]
이기성외 1명(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식공간연구, 15(3), 1-21. [KCI]
이기성외 1명(2020). 편의점 도시락의 외재적 속성과 내재적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만족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4), 431-455. [KCI]
이기성외 1명(2020). 외식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과 삶의 균형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98, 473-498. [KCI]
이기성(2020). 대학생들의 급식성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급식만족의 매개효과. 외식경영연구, 23(4), 129-148. [KCI]
이기성외 1명(2020). 20대 소비자의 편의점 도시락 상품의 외재적 속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97, 737-757. [KCI]
이기성(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특성이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근로시간의 조절효과. 관광경영연구, 97, 387-412. [KCI]
이기성외 1명(2020). 편의점 PB 상품에 대한 대학생의 소비자 만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24(4), 1-21. [KCI]
이기성외 1명(2020). 디저트 카페 소비자의 자아일치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감정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2), 1-22. [KCI]
이기성(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라포르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2), 327-348. [KCI]
이기성외 1명(2020). 중학생들의 편의점 PB 상품 선택속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대충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4(3), 195-218. [KCI]
이기성(2020). 호텔 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과 직무자율성이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95, 543-568. [KCI]
이기성외 1명(2024). 레스토랑방문 후기의 정보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보수용과 소비자태도의 매개효과. 외식경영연구, 27(5), 95-120.
<저서>
The Buffet(훈민사, 저자: 이기성외 1명)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