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외식조리·제과제빵학과


외식조리산업의 발전을 선도할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외식조리·제과제빵학과​

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이기성
이기성
  • 담당교과서양조리, 트렌드퓨젼조리, 유럽피언조리, 주방관리론, 외식산업론
  • 연구실C219
  • 전화번호042-829-8021
  • 이메일angela3t@mokwon.ac.kr
학력사항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석사

경력사항

강릉영동대학교 호텔조리과 서양조리전공 교수(2022.09 ~ 2024.02)
㈜아모제푸드 호텔사업부 총괄 주방장(2019.05 ~ 2022.01)
라마다 프라자 수원호텔 부총괄 주방장(2009.05 ~ 2018.11)
파라다이스 호텔 인천점 조리부(2006.11 ~ 2008.11)

<학회활동>
(사)한국식공간학회 감사 및 편집위원(2024.02 ~ 현재)
(사)외식경영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2023.10 ~ 현재)
(사)푸드카빙외식협회 자문의원(2023.01 ~ 현재)
(사)마스터쉐프한국협회 상임이사(2021.05 ~ 현재)

<수상이력>
18th International Istanbul Gastronomy Festival Turkey Gold Medal(2022. 02)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2021.08)
European World Master Chef Korea 서양조리명장(2021)
(사)한국식생활문화학회 우수논문 학술상(2019.11)

<연구 논문>
이기성(2024). 무인 밀키트 판매점의 선택속성이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7(3), 51-75.
이기성(2024). 단골식당 소비경험이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7(2), 163-184.
Lee, K. S., Kim, Y. S., & Shin, H. C.(2023). Effect of Hotel Employees’ Organizational Politics Perception on Organizational Silence, Organizational Cynicism, and Innovation Resistance. Sustainability, 15(5), 4651. [SSCI Q2 IF=3.9]
이기성(2023). 외식기업 O2O 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소비성향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8(1), 1-18. [KCI]
이기성외 1명(2022). 커피 원두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7(2), 1-24. [KCI]
Lee, K. S., Kim, Y. S., & Shin, H. C. (2022). The Effect of Personal Environment Suitability and Work Environment of Luxury Hotels on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on Behavior. Sustainability, 14(12), 7074. [SSCI Q2 IF=3.9]
이기성외 1명(2022). 대학생들의 단골식당 소비 경험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5(2), 107-132. [KCI]
이기성외 1명(2021). 외식 노포(老鋪)에 대한 자아일치성이 애착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6(2), 25-39. [KCI]
이기성외 1명(2021). 여성 고객들의 커피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6(1), 25-47. [KCI]
이기성외 1명(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식공간연구, 15(3), 1-21. [KCI]
이기성외 1명(2020). 편의점 도시락의 외재적 속성과 내재적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만족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4), 431-455. [KCI]
이기성외 1명(2020). 외식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일과 삶의 균형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98, 473-498. [KCI]
이기성(2020). 대학생들의 급식성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급식만족의 매개효과. 외식경영연구, 23(4), 129-148. [KCI]
이기성외 1명(2020). 20대 소비자의 편의점 도시락 상품의 외재적 속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97, 737-757. [KCI]
이기성(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특성이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근로시간의 조절효과. 관광경영연구, 97, 387-412. [KCI]
이기성외 1명(2020). 편의점 PB 상품에 대한 대학생의 소비자 만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24(4), 1-21. [KCI]
이기성외 1명(2020). 디저트 카페 소비자의 자아일치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감정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2), 1-22. [KCI]
이기성(2020). 외식기업 종사원의 라포르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45(2), 327-348. [KCI]
이기성외 1명(2020). 중학생들의 편의점 PB 상품 선택속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대충족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4(3), 195-218. [KCI]
이기성(2020). 호텔 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과 직무자율성이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95, 543-568. [KCI]

<저서>
The Buffet(훈민사, 저자: 이기성외 1명) 저술

고수정
고수정
  • 담당교과일식조리, 한식조리, 기초조리실습, 식품유통관리
  • 이메일crystal_go@naver.com
학력사항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경력사항
쿠이크 대표 (2022.03 ~ 현재)
수원여자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겸임교수(2022.02 ~ 현재)
㈜한화호텔&리조트 63빌딩 63조리팀 조리사/ 오마카세 쉐프(2014.09 ~ 2019.08)
충청대학교 호텔조리파티쉐과 외래교수(2019.09 ~ 2024.08)
World Culinary Art and Bakery 주임(2019.12 ~ 2022.09)
SBS 요리조리 맛있는 수업 방송 출연(2023. 08 ~ 현재)

학회활동
(사)한국식공간학회 학술이사(2024.02 ~ 현재)
(사)한국소스학회 정회원(2024.01 ~ 현재)
(사)월드피플유나이티드 정회원(2023.08 ~ 현재)
(사)푸드카빙외식협회 사무부장(2022.06 ~ 현재)
(사)궁중음식연구원 수료/지미재 회원(2022.01 ~ 현재)
(사)한국조리협회 이사/심사위원 (2021.06 ~ 현재)
(사)월드피플유나이티드 ESG통합경영 기본교육과정 수료(2023.08 ~ 2023.10)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능력개발원 교육원 교직훈련과정 수료(2020.07)

수상이력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제19회 대한민국 향토식문화대전 카빙단체부문 기관장상(2022.11)
제19회 대한민국 향토식문화대전 플라워카빙 라이브 금상(2022.11)
KOREA 월드푸드 챔피언십 우수심사위원상(2022.10)
㈜한국조리협회 대한민국 국제요리경연대회 우수심사위원상(2022.06)
(사)한국외식경영학회 논문발표 우수상(2021.12)
㈜한국조리협회 대한민국국제요리경연대회 우수심사위원상(2021.06)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 3코스 라이브 해양수산부 장관상(2021.06)
2020 월드푸드챔피언쉽 라이브경연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상(2020.11)
2020 월드푸드트렌드페어 단체전시 해양수산부 장관상(2020.10)
2016 삼삼한요리대회 라이브 어린이식단/노인식단 부분 금상(2016.05)
2012 한국국제음식박람회(IFK) Noodle Table-Junior(개인)부분 Silver 1위(2012.05)
충북지방기능경기대회- 충북 2위 은메달(2012. 04)
2012 靑島成陽構政部(한중식문화국제교류전) 한식부분 대상(2012.06)
제8회 대한민국 향토식문화대전 오감만족 향토테이블 연출 부분 대상(2011.11)
2011 전주비빔밥축제 전국요리경연대회 전라북도 도지사상/최우수상(2011.10)

연구논문
고수정외 1명(2024).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과 공중관계성, 기업이미지 및 기업평판 간의 구조적 관계. 외식경영연구, 27(3), 283-304. [KCI]
고수정외 1명(2024). 외식 소비자의 내적 변인들이 친환경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혁신연구, 40(2), 75-85. [KCI]
고수정외 1명(2024). ESG 경영 외식기업의 공중관계성과 기업이미지 기업평판 간의 관계. 산업혁신연구, 40(2), 163-173. [KCI]
고수정외 1명(2024). 외식기업 ESG경영이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산업혁신연구, 40(1), 299-308. [KCI]
고수정외 2명(2022). 외식 배달앱 사용자의 휴리스틱 의사결정이 소비가치, 지속사용의도, 배달앱 리뷰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6(6), 187-206. [KCI]
고수정외 1명(2021). 편의식품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46(3), 43-63. [KCI]
고수정외 1명(2021). 친환경식품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 소비자만족,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46(4), 17-38. [KCI]
고수정외 1명(2021). 외식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46(3), 21-41.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