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
감사원 부감사관, 한국마케팅과학회 이사, 한국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한국철도공사 마케팅 전략수립 자문회의 위원, 조달청 조달정책 홍보 추진 협의회 위원, 충청남도 정책자문 교수
논문 :
Vehicle-Source Effect Research: Current State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1996)
The Impact of Magazine Credibility on Advertising Effectiveness(2000),
Print Advertising Context Effect: The Influence of Media Credibility on Advertising Credibility(2001)
The Impact of Magazine Credibility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Processing on Advertising Effectiveness(2008)
경력 :
AC Nielsen Korea Inc. 선임연구원, (주)코마코 마케팅실 실장, INI Marketing Inc, 컨설팅부문 사외이사,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중소기업부 정책홍보협의회위원, 병무청 정책홍보협의회위원, 국토교통부, 문화체육부, 고용노동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등 평가위원
일반대학원/산업정보언론대학원 원장
사회과학대 학장
저서:
신마케팅(2004)
이해하기 쉬운 문화콘텐츠 기획(2016)
전략적 접근의 판매촉진
논문: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이용가치 및 편익속성이 중국이용자의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022)
유튜브 프리롤 광고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2022)
온라인 쇼핑가치 요소가 SNS 상품정보의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16)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이용동기 및 지각된 속성, 수용자 혁신성이 지속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2015),
소비자 지각측면의 브랜드 가치가 수직적 브랜드확장의 확장성 형태별 제품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2014)
Interaction Effect on Banner Advertising: Focus on Web Article Contexts, Expression Strategies and Ad Clutters(2013)
명품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12)
경력 :
경기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단국대학교 외래교수, 피엔 광고기획, 한국교육문화원 이사, 한국광고학회 편집위원,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중국국가여유국 홍보 공모전 심사위원, 세계축제연구소 문화트랜드분석 자문교수, 네이디씨 광고전략 자문위원, 한국커뮤니케이션 학회 최우수 논문상, 스마트워크산업 경쟁력분석 및 육성방안(이티빌) 프로젝트, 통신서비스의 대중소기업상생협력방안 프로젝트(한국방송통신학회),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성과 제고방안프로젝트(한국방송 비평회), 서울시 마을미디어 사업평가 및 발전방안 프로젝트(서울특별시),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대전시 옥외광고 심의위원, 더그림컴퍼니 VR자문위원
저서 :
한국인의 휴마트 가치탐구를 통한 디지털 의사소통윤리 실천방안(공저 2016)
웹툰 2(공저 2021)
메타버스 세계의 융복합 콘텐츠(공저 2023)
논문 :
Factors on Perceived Quality and Continuous UseIntent of Medical Institutions: Differences betweenPrimary Care Clinics and General Hospitals(2016)
Differences in Perceived Risk and Product Attitudes: Focus on Korea and Thailand Consumers(2017)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 및 광고 시청의 적극성에 관한 연구:이용자 유형과 이용기간을 중심으로(2017)
Content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Game Commercials in Terrestrial and Cable TV Channels in Korea(2018)
페이스북 광고 구성요인의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2018)
SNS 광고 구성요인이 광고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18)
트롱프뢰유 기법에 따른 인쇄광고 효과 연구(2018)
스마트폰 정보활용 능력이 디지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9)
Causal Model Analysis of the Effect of Facebook Ad Constituents on Advertisement Attitude(2019)
웹툰 맥락과 광고형태 및 게재위치에 따른웹툰 속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2019)
가상광고 유형과 방송프로그램 종류 및 맥락일치 유무에 따른 광고효과: 아이트래커를 활용한 시각적 주의를 중심으로(2020)
숏폼 광고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광고 정보성, 광고 오락성, 광고의 개인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2021)
코로나19 재난지원금 관련 보도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일보, 경향신문, 한국경제 신문을 중심으로(2021)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of virtual advertisements in dramas and entertainment on advertise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intrusion(2021)
A Systematic Data Analysis for Attractiveness of Social Media Influencers on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2022)
신입생들의 대학 선택 속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대학 홍보 커뮤니케이션전략을 중심으로(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보성과 유희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와 혁신성 및 불편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22)
2단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활용한 가상 인플루언서의 광고효과 연구-브랜드 태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3)
ESG 경영인식과 진정성이 신뢰도와 사회적 연결감을 매개하여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ESG 기업광고를 중심으로(2023)
교내활동: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 학부 전담교수 (2023. 07 ~ 현재)
LINC 3.0 학부 전담교수 (2022.07 ~ 현재)
입학 전임사정관 (2016 ~ 현재)
CK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전담교수 (2015.03. ~ 2019.02.)
교외활동 :
(現)질병관리청 자문위원
(現)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
(現)친환경농산물자조금 홍보 자문위원
(現)한국광고학회, 한국OOH광고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前)한국PR학회,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이사
(前)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
(前)한양대학교, 홍익대학교, 청주대학교, 세명대학교, 백석문화대학교 외래교수
(前)㈜크리에이티브섬 대표이사
(前)충남시사신문 광고국장
(前)(주)씨앤컴 & 충청리서치 이사
(前)한국광고PR실학회 부회장
수상경력:
표창장(대전광역시, 2019.12.19.)
감사패(한국광고PR실학회, 2019.11.30)
베스트 리뷰어상(한국광고PR실학회, 2018.12.07)
표창장(대전광역시 서구청장, 2016.12.30)
Best Paper Award(한국융합학회, 2013.07.06)
우수논문상(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2013.05.31)
공로표창장(한국PR학회, 2012.11.23)
최우수논문상(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10.22.)
저서 :
소비자 심리와 광고 PR 마케팅(공저 2020)
논문 :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유형의 개념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2024)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마음 지각과 심리적 불쾌감에 미치는 영향(2023)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호기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3)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공익 추구 목적으로 제작된 국내 TV 광고 내용분석 연구(2023)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특성에 관한 척도개발 연구(2023)
유튜브 기업 채널 구독동기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현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3)
소비자의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광고태도 차이 검증(2023)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이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즐거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2)
유튜브 프리롤 광고의 수용 태도에 관한 연구: 유튜브 이용 동기 및 이용 강도의 차이를 중심으로(2022)
OT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용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2)
B급 감성 광고 경향에 관한 내용분석: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공중파 TV광고를 심으로(2022)
사회심리적 특성 체면이 네트워크마케팅 수용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2021)
페이스북에 대한 태도가 광고회피에 미치는 영향: 광고 침입성과 광고태도의 이중직렬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0)
제조 판매원과 제조원의 명성 및 제품유형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화장품을 중심으로(2020)
인도어(indoor)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체 창의성과 상호작 용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2019)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이 수용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2019)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Prouducts Implemented by Wearable Devices(2019)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8)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광고 효과 연구(2018)
감각적 혁신 성향에 따른 사물인터넷(IoT) 제품 광고의 수용자 효과에 관한 연구(2018)
사용자 경험이 페이스북 수용행태와 광고 수용행태에 미치는 영향(2018)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 대한 지각된 즐거움과 이용자 특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2017)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에 대한 수용자 효과에 관한 연구(2017)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 동기가 게임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2017)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6)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자들의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2016)
모바일 위치기반광고(LBA: Location Based Advertising)에 대한 이용 동기, 지각된 유용성, 광고효과 간 구조모형 분석(2016)
SNS 콘텐츠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자기결정성이 관계품질과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5)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이용 동기 및 지각된 속성, 수용자 혁신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2015)
Strategy on the Use Behavior of LBA Technology on Smart Phones(2014)
스마트폰 제조사별 UI(User Interface)경험과 제품태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비교 연구(2014)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평가요인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014)
스마트폰의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2014)
A Casual Structure Analysis of Intentions for Continuous Use of Smart Phone Reward Applications(2013)
길찾기 능력이 이용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2013)
한국인의 사회심리특성과 소비의례화 성향이 명품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인과모형분석(2013)
스마트폰의 UI(User Interface) 경험이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13)
명품구매동기와 사용혜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구조 모형 분석(2012)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2012)
한국 소비자의 명품 소비행동은 어떠한가(2012)
한국인의 우쭐과 체면성향이 명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2012)
한국 소비자의 특이 성향과 의례화 성향 요인분석 및 명품 브랜드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2011)
메시지 방향성과 사이트 신뢰도 및 수용자 특성에 따른 제품 사용 후 구매후기 신뢰성 지각(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