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전공 문학박사(2009)
경력 :
경기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단국대학교 외래교수, 피엔 광고기획, 한국교육문화원 이사, 한국광고학회 편집위원,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 중국국가여유국 홍보 공모전 심사위원, 세계축제연구소 문화트랜드분석 자문교수, 네이디씨 광고전략 자문위원, 한국커뮤니케이션 학회 최우수 논문상, 스마트워크산업 경쟁력분석 및 육성방안(이티빌) 프로젝트, 통신서비스의 대중소기업상생협력방안 프로젝트(한국방송통신학회),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성과 제고방안프로젝트(한국방송 비평회), 서울시 마을미디어 사업평가 및 발전방안 프로젝트(서울특별시),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대전시 옥외광고 심의위원, 더그림컴퍼니 VR자문위원
저서 :
한국인의 휴마트 가치탐구를 통한 디지털 의사소통윤리 실천방안(공저 2016)
웹툰 2(공저 2021)
메타버스 세계의 융복합 콘텐츠(공저 2023)
논문 :
Factors on Perceived Quality and Continuous UseIntent of Medical Institutions: Differences betweenPrimary Care Clinics and General Hospitals(2016)
Differences in Perceived Risk and Product Attitudes: Focus on Korea and Thailand Consumers(2017)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 및 광고 시청의 적극성에 관한 연구:이용자 유형과 이용기간을 중심으로(2017)
Content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Game Commercials in Terrestrial and Cable TV Channels in Korea(2018)
페이스북 광고 구성요인의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2018)
SNS 광고 구성요인이 광고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18)
트롱프뢰유 기법에 따른 인쇄광고 효과 연구(2018)
스마트폰 정보활용 능력이 디지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9)
Causal Model Analysis of the Effect of Facebook Ad Constituents on Advertisement Attitude(2019)
웹툰 맥락과 광고형태 및 게재위치에 따른웹툰 속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2019)
가상광고 유형과 방송프로그램 종류 및 맥락일치 유무에 따른 광고효과: 아이트래커를 활용한 시각적 주의를 중심으로(2020)
숏폼 광고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광고 정보성, 광고 오락성, 광고의 개인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2021)
코로나19 재난지원금 관련 보도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일보, 경향신문, 한국경제 신문을 중심으로(2021)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of virtual advertisements in dramas and entertainment on advertise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intrusion(2021)
A Systematic Data Analysis for Attractiveness of Social Media Influencers on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2022)
신입생들의 대학 선택 속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대학 홍보 커뮤니케이션전략을 중심으로(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보성과 유희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와 혁신성 및 불편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22)
2단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활용한 가상 인플루언서의 광고효과 연구-브랜드 태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3)
ESG 경영인식과 진정성이 신뢰도와 사회적 연결감을 매개하여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ESG 기업광고를 중심으로(2023)
중고 거래 플랫폼 이용 동기와 이용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 연구(2024)
버츄얼 인플루언서의 조형성이 광고 주목도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매력성과 적합성의 병렬 이중 매개효과(2024)
생성형 AI의 용이성, 신뢰성 및 쾌락성이 지각된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상호공유적 친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