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MOKWON UNIVERSITY

정상에서 만납시다

직무기술서

직무기술서란

본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의 2개전공(광고홍보전공,언론영상콘텐츠전공)과 한류문화 바탕의 융복합전공(미디어문화콘텐츠)과 연계된 직무를 분석하여 알아보기 쉽게 기술한 요약서 입니다.

본 기술서는 전공과목을 수강 중인 학부생에게는 교과과정과 현업이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알게 해주며, 우리 학부에 좀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고교생에게도 유용한 기술서이기도 합니다.

진로 개요
  • 4차 산업과 창의적인 마인드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환경에서 광고와 홍보는 창의적 사고가 가장 가시화된 아이디어분야입니다.
  • 광고란 다양한 산업에서 과학적 전략으로 출발한 문화예술콘텐츠이며, 그 콘텐츠의 수준에 따라 산업의 본질, 더 나아가 상품과 기업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형성시켜 주는 필수과정입니다.
  • 홍보란 작게는 기업경영에서부터 크게는 국가경영에 이르기까지 제도화된 조직이라면 존폐·유지·개발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경영전략이지만 그 수행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창의적입니다.

진출분야

관련 직업

광고회사AE, 광고회사CM·PD·Planner, Copy writer, 이벤트플래너, 광고제작자, 광고디자이너, 온라인ㆍ인터넷광고 담당자, 정치홍보인, 기업마케터, 기업PR 및 홍보담당자, 프로덕션영상촬영 및 편집기사, 사회조사분석사

취업 가능처

광고대행사, 기업홍보실, 이벤트회사, 광고디자인실, 온라인광고회사, 포털회사매체실, 정당홍보실, 영상프로덕션, 콘텐츠제작업체, 여론 및 마케팅 조사회사

수행해야 할 직무

  • 광고기획 업무와 홍보기획 업무
  • 프레젠테이션 업무
  • 광고홍보·영상촬영·녹음·편집기술업무
  • 광고홍보디자인제작 업무
  • 소비자욕구와 시장상황조사에 대한 마케팅시장조사 업무
  • 매체스케줄구성 업무
  • 영상시나리오 구성과 카피작성업무
  • 팀워크회의 업무

진로분야와 관련된 전공역량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
  • 대인관계능력
  • 정보능력
  • 자기계발능력
  • 광고콘텐츠제작능력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정보 제공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1) 기초과정
  •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1)
  • 광고학(3)
  • 언론학(3)
  • 1학년 1학기
  • 1학년 1학기
  • 1학년 1학기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홍보학(3)
  • 방송학(3)
  • 1학년 2학기
  • 1학년 2학기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2) 기본과정
  • 광고사와나의미래(3)
  • 마케팅론(3)
  • 문화콘텐츠기획(3)
  • 영상산업론(3)
  • 크리에이티브마인드(3)
  • 미디어콘텐츠입문(3)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한류학(3)
  • 광고기획론(3)
  • 광고매체론(3)
  • 커뮤니케이션영어(3)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3)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3)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3) 심화과정(탐구과정)
  • 브랜드광고론(3)
  • 광고실무학습론(3)
  • 소비자행동분석(3)
  • 대중문화비평하기(3)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소매점광고(3)
  • SP론(3)
  • 인쇄매체광고(3)
  • 광고언론데이터분석(3)
  •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3)
  • 기초영상실습(3)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4) 실무연계과정
  • 글로벌광고(3)
  • 디지털편집실습(3)
  • 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3)
  • 4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소셜미디어마케팅(3)
  • 홍보실무론(3)
  • 포트폴리오제작(3)
  • 문화이벤트(3)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광고홍보전공
  • 광고홍보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진로분야와 관련된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부) 비교과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MAD PD, 시선, 광고놀이터), 대학생크리에이티브어워즈, 산업체 CEO 특강, 산업체 탐방Q클래스 심화보충학습, 진로 및 취업상담, 찾아가는 취업특강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신입생 진로두드림 특강, 체험기반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영어클리닉-첨삭, 말하기클리닉, 리딩목원, 글쓰기클리닉, 글로벌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MW창의융합학습커뮤니티 ‘동고동락’

관련 자격증·공인성적

  • 사회조사분석사
  • 브랜드 관리사1급·2급
  • 홍보 관리사
  • PCM(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
  • 토익
  • 토플
  • 한국어능력시험
  • 일본어능력시험(JPT)
  • 중국어능력시험(HSK)
  • 컴퓨터 관련 ITQ
  • 컴퓨터 활용능력 MOS
  • 컴퓨터 OTPC
  • 문서실무사
  •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기타 사항

  • 창의적인 마인드를 위하여 다양한 경험과 인문역학적 지식 권장
  • 행동실천을 위하여 다양한 사람들과의 친분과 다양한 대내·외 동아리·동호회 참여 권장
  • 글로벌 광고인을 대비한 영어회화실력 권장
진로 개요
  • 1인미디어시대다채널매체환경에서 언론과 방송은 더욱 깊이 있는 사고와 신뢰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필요로 합니다.
  • 언론과 방송은 21세기의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에 사회이자 문화이자 예술이자 정치자체입니다.
  • 언론분야란 저널리즘차원에서 기자에서부터 방송기술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가 매우 다양하며, 특히 영상으로의 방송분야가 무한로 확대된 만큼 그 수요는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진출분야

관련 직업

방송사 취재기자, 프로듀서, 아나운서, 카메라기자, 작가, 리포터, 등. 신문사 취재기자, 편집기자, 프로덕션 영상촬영 및 편집기사, 방송송출기자, 영상콘텐츠제작 및 창업자, 방송연계기획, 기업이나 관공서 사내 방송 및 신문·잡지 제작 등

취업 가능처

방송사(영상·라디오·인터넷), 신문사, 인터넷 신문사, 잡지사, 포털 회사, 방송작가실, 영상프로그램(뉴스,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기획사, 연예기획사, 영상콘텐츠기획사, 기업 사내방송 및 웹진 제작팀, 관공서 신문· 잡지 제작팀 등

수행해야 할 직무

  • 취재, 편집, 기사작성, 인터뷰
  • 설문조사, 자료조사, 빅데이터 조사, 자료분석
  • 영상촬영, 영상편집, 프리젠테이션
  • 기사분석, 여론분석, 해외언론 조사
  • 기사 기획 및 작성
  • 자료조사와 보도자료 작성, 출입처 방문
  • 방송프로그램 기획 및 시나리오작성
  • 방송프로그램 섭외 및 진행 업무
  • 방송프로그램 무대기획과 연출

진로분야와 관련된 전공역량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
  • 대인관계능력
  • 정보능력
  • 자기계발능력
  • 방송콘텐츠제작능력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정보 제공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1) 기초과정
  •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1)
  • 광고학(3)
  • 언론학(3)
  • 1학년 1학기
  • 1학년 1학기
  • 1학년 1학기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홍보학(3)
  • 방송학(3)
  • 1학년 2학기
  • 1학년 2학기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2) 기본과정
  •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3)
  • 방송기획론(3)
  • 미디어콘텐츠입문(3)
  • 마케팅론(3)
  • 문화콘텐츠기획(3)
  • 영상산업론(3)
  • 크리에이티브마인드(3)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디지털미디어론(3)
  • 미디어와여론(3)
  • 방송진행과아니운싱(3)
  • 커뮤니케이션영어(3)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3)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3)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3) 심화과정(탐구과정)
  • 설득커뮤니케이션(3)
  • 뉴스취재와기사작성(3)
  • 미디어조사론(3)
  • 소비자행동분석(3)
  • 대중문화비평하기(3)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방송타이틀CG제작실습(3)
  • 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3)
  • 광고언론데이터분석(3)
  •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3)
  • 기초영상실습(3)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4) 실무연계과정
  • 정치커뮤니케이션(3)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3)
  • 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3)
  • 4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글로벌미디어와소통(3)
  • 방송시나리오작성실습(3)
  • 포트폴리오제작(3)
  • 문화이벤트(3)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4학년 2학기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언론영상콘텐츠전공
  • 학부공통전공
  • 학부공통전공

진로분야와 관련된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부) 비교과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활동(MAD PD, 시선, 광고놀이터), K-Culture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국경진대회, 산업체 CEO 특강, 산업체 탐방 Q클래스 심화보충학습, 진로 및 취업상담, 찾아가는 취업특강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신입생 진로두드림 특강, 체험기반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영어클리닉-첨삭, 말하기클리닉, 리딩목원, 글쓰기클리닉, 글로벌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MW창의융합학습커뮤니티 ‘동고동락’

관련 자격증·공인성적

  • 사회조사분석사
  • 브랜드 관리사1급·2급
  • 홍보 관리사
  • PCM(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
  • 토익
  • 토플
  • 한국어능력시험
  • 일본어능력시험(JPT)
  • 중국어능력시험(HSK)
  • 컴퓨터 관련 ITQ
  • 컴퓨터 활용능력 MOS
  • 컴퓨터 OTPC
  • 문서실무사
  •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기타 사항

  • 평소 다양한 시사뉴스와 서적, 문화콘텐츠를 접하고 주위 사람과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활발히 소통하는 활동 권장
  •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와 대안을 찾아보는 활동 권장
  • 글로벌 언론인을 대비한 외국어 회화 실력 권장
진로 개요
  • 21세기는 한 가지 분야만으로 일로매진하는 시대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결합된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 한류문화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의 관여와 도움으로 완성되며, 그렇기 위해서 본 학부의 본 전공(광고홍보·언론방송)과 타 분야와의 융·복합마인드 시도의 체계적인 학습은 매우 필요합니다.
  • 현업에서의 광고홍보분야와 언론영상분야도 과거처럼 상품판매와 저널리즘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다양한 융·복합적 모색을 시도하고 있으며, 오늘날에 왕성하게 생산되는 한류문화바탕의 미디어문화콘텐츠들은 모두 광고홍보와 언론방송의 응용이자 다양한 융·복합적 결과물입니다.

진출분야

관련 직업

인문역사스토리텔러, 문화예술기획자, 문화콘텐츠기획자, 문화예술경영자, 공연기획자, 전시기획자, 문화예술큐레이터, 영상콘텐츠기획자, 디지털콘텐츠기획자, 콘텐츠시장마케터, 이벤트·축제기획자, 게임기획자, 스마트앱기획자, 영상시나리오작가, 방송연예콘텐츠기획자, 방송연예경영자, 스포츠행사기획자, 연예인·운동선수매니저, 방송PD, 방송전문프리랜서, 인문과학 연구원 등

취업 가능처

이벤트회사, 영상프로덕션, 미디어문화콘텐츠제작업체, 방송국, 영상디자인실, 포털회사, 문화예술전시관, 연예기획사, 방송영상벤처기업, 박물관·미술관·문화원 및 각종 연구소, 언론·출판기관, 스마트 앱 제작사, 게임 관련 회사, 디지털 관련 회사 등

수행해야 할 직무

  • 미디어문화콘텐츠기획 업무
  • 미디어문화콘텐츠 홍보 업무
  • 프레젠테이션 업무
  •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구성 업무
  • 미디어문화콘텐츠 시장에 대한 마케팅업무
  • 미디어콘텐츠 기획 회의 업무
  • 미디어문화콘텐츠 경영업무
  • 미디어문화콘텐츠 영상촬영·녹음·편집기술 업무

진로분야와 관련된 전공역량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
  • 대인관계능력
  • 정보능력
  • 자기계발능력
  • 문화콘텐츠기획능력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진로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구성 -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정보 제공
과정 구분 교과목명(학점) 개설학기 분류
(1) 기초과정
  • 한류학(3)
  • 2학년2학기
  •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필수 · 광고홍보전공
(2) 기본과정
  • 문화콘텐츠기획(3)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3)
  • 2학년1학기
  • 2학년2학기
  •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선택 · 학부공통전공
  •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선택 · 학부공통전공
(3) 심화과정(탐구과정)
  • 소비자행동분석(3)
  • 3학년1학기
  •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선택 · 학부공통전공
(4) 실무연계과정
  • 문화이벤트(3)
  • 4학년 2학기
  •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선택 · 학부공통전공

진로분야와 관련된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부) 비교과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활동(MAD PD, 시선, 광고놀이터), K-Culture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국경진대회, 산업체 CEO 특강, 산업체 탐방 Q클래스 심화보충학습, 진로 및 취업상담, 찾아가는 취업특강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신입생 진로두드림 특강, 체험기반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영어클리닉-첨삭, 말하기클리닉, 리딩목원, 글쓰기클리닉, 글로벌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MW창의융합학습커뮤니티 ‘동고동락’

관련 자격증·공인성적

  • 문화관광해설사 자격증
  • 어린이책 스토리텔러 자격증
  • 전자출판기능사 자격증
  • GTQ 자격증(포토샵 관련)
  • 디지털 영상편집 자격증(프리미어 관련)
  • 디지털정보 활용능력 자격증
  •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자격증
  • 컴퓨터 관련 ITQ
  • 컴퓨터 활용능력 MOS
  • 컴퓨터 OTPC
  • 문서실무사
  •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 공연예술지도사 자격증
  • 엔터테인먼트지도사 자격증
  • 예술경영지도자 자격증

기타 사항

  • 광고홍보와 언론정보가 결합된 한류전공으로 다양한 학문에 대한 흥미 권장
  • 문화라는 스펙트럼의 다양성 인정과 그에 따른 다양한 진로모색 마인드 권장
  • 인문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