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MOKWON UNIVERSITY

정상에서 만납시다

특성화전략

특성화전략

특성화 전략은 본 학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를 취하고자 교과목을 기준으로 학부생들에게 특정한 능력을 보유하게 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학부생들은 이를 통하여 복수전공(미디어문화콘텐츠융복합전공, 문화예술융합전공)을 보유하게 되고, 혁신적으로 기획된 교과목을 수강하게 되고,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색다른 참여를 해서 졸업반이 되어서 보다 스마트한 졸업대책(취업·진학)을 세우게 됩니다.

한류학 미니전공 특성화

본 전공은 2019년 1학기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학부속성과 유관하게 개설된 미니학위입니다.언론영상콘텐츠전공과 광고홍보전공은 더이상 국내시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국제화인 한류화가 필연적이기에 학부는 한류학이라는 미니전공을 개설하였습니다. 공식적 명칭은 한류학마이크로디그리이며 아래 표와 같이 1개 필수과목과 3개의 선택과목만을 이수하면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류학 미니전공 특성화
학년 학기 수상코드 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주당시간 필수·선택
1학년 1학기
2학기
2학년 1학기 1758633 문화콘텐츠기획 전공 3 3 선택3
2학기 1758833
4382933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한류학
전공 3 3 필수1
3학년 1학기 2566833 소비자행동분석 전공 3 3 선택3
2학기
4학년 1학기
2학기 1756633 문화이벤트 전공 3 3
빅데이터 기반 영상문화콘텐츠 제작·확산 융합전공 특성화

본 전공은 교육부 주관 지방대학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2023년 2학기부터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와 <마케팅빅데이터학과>가 함께 참여하여 『빅데이터 기반 영상문화콘텐츠개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신설한 융합형 연계 전공입니다. 공식 명칭은 빅데이터 기반 영상문화콘텐츠 제작·확산 마이크로디그리이며, 아래 개설된 8개의 전체 교과목 중에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개설 2과목(6학점) + 마케팅빅데이터학과 개설 2과목(6학점)을 이수 시 자동으로 취득됩니다.
※신청 과정은 따로 없으며, 위 조건 충족 시 자동 취득됨

한류학 미니전공 특성화
광고홍보커뮤네케이션학부 마케팅빅데이터학과
2학년 1학기 - 문화콘텐츠기획(3학점) -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3학점)
- 데이터 마케팅론(3학점)
2학기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3학점)
3학년 1학기
2학기 - 기초영상 실습(3학점) - 소셜 빅데이터 분석 실무(3학점)
- 소비자애널리틱스(3학점)
4학년 1학기
2학기 -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3학점)
K
K-Culture 융복합전공(미디어문화콘텐츠) 특성화

본 전공은 2014년도 2학기부터 본 학부가 교육부로부터 CK-I(지방대학특성화사업(Neo-K Culture 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면서 만들어진 전공으로서 한류콘텐츠를 만드는 특성화 전략입니다. 본 전공은 2015년부터 한류의 기반이 되는 본교 역사학과의 일부과목(중국의역사와문명·한국문화유산의이해), 한류콘텐츠를 만드는 우리 학부의 일부과목(미디어콘텐츠입문·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가장 큰 한류시장으로서 중국학과의 일부과목(중국문화콘텐츠의이해·중국경제의이해)을 필수(18학점)을 수강하고, 우리학부의 10개 과목(언론학·문화콘텐츠기획·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소비자행동분석·설득커뮤니케이션·SP론·기초영상실습·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문화이벤트) 중에서 6개 과목(18학점)을 선택 수강하면 융복합전공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졸업 직전 학기에는 졸업시험을 반드시 수강신청해야 합니다.

문화예술융합전공 특성화

본 전공은 2019년 1학기 목원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문화예술이라는 우리 대학의 정체성에 따른 전문화된 미니학위(Micro Degree)를 취득하는 특성화 전략입니다. 본 전공은 2020년부터 스톡스대학에 개설된 4가지 트랙(문화예술콘텐츠기획트랙(교과목: 현대문화예술콘텐츠·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마인드·한글문화유산과스토리텔링·창의적발상과표현워크숍)·문화예술창작트랙 (교과목:몸으로표현하는감성&스토리·문화예술창작제작워크숍·영상제작실험·음원제작실험)·문화예술유통및배급(교과목:문화예술인을위한저작권·콘텐츠비지니스·문화콘텐츠기획실습· 문화예술유통워크숍)·문화예술디지털공학트랙(교과목:미디어아트융합체험·빅인텔리전스와세계의문학들·ACAPhotoshop특강) 중에서 1개의 트랙을 선택하여 교과목 13학점을 이수 시 전공 마이크로디그리를 수여하고 이수자에게 전공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 발급·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해 줍니다. 또한 3개 트랙(39학점)을 이수 시 이수자에게 융합학사학위를 부여합니다. 그에 따라서 우리 학부의 문화예술융합전공 교과목은 문화예술콘텐츠트랙(C트랙)에 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마인드, 문화예술유통및배급트랙(N트랙)에 콘텐츠비지니스문화콘텐츠기획실습입니다.

산학연계교과목 특성화

산학연계과과목 특성화는 2019년 1학기 목원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산학연계 속성의 교과목을 인증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 인증된 교과목을 수강하게 하여 보다 산업현장과 흡사한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특성화 전략입니다. 본 산학연계교과목은 인증된 만큼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부에 개설된 산학연계교과목은 미디어와여론·광고실무학습론이 있습니다.

혁신인증교과목 특성화

혁신인증교과목 특성화는 2019년 1학기 목원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선정되면서 혁신적인 속성으로 인증된 교과목을 학생들로 하여금 수강하게 하여 보다 혁신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특성화 전략입니다. 따라서 스톡스대학에서 제공하는 문화예술융합전공을 비롯한 다양한 미니학위를 갖고자 하는 학생은 본 혁신인증교과목을 수강하여 자신의 경쟁력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학부에 개설된 혁신인증 교과목은 문화콘텐츠기획·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소비자행동분석이 있습니다.

체험기반교과목 특성화

체험기반교과목 특성화는 2014년 1학기 목원대학교가 ACE(Advancement of College Education·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사업에 선정되면서 이론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체험(참여·활동·경험·토론)을 위주로 하는 수업을 학생들로 하여금 수강하게 하여 현장과 현업 더 나아가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특성화 전략입니다. 따라서 2015년부터 입학한 학생들은 교양 또는 전공에서 체험기반교과목으로 지정된 교과목을 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합니다. 우리 학부에 개설된 체험기반 교과목은 방송기획론·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뉴스취재와기사작성·대중문화비평하기·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문화이벤트교과목입니다.

최소한의 전공필수교과목 특성화

최소한의 전공필수교과목 특성화란 학부제로 체제가 변경되면서 2020년도에 입학한 학부생부터 본 학부의 학사학위인 광고언론학사학위에 합당한 최소한으로 교과목을 수강케 하는 특성화입니다. 따라서 학부학생들은 5개의 과목(13학점)만을 필수로 수강하고 나머지 전공과목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수강하면 됩니다. 최소화된 전공필수 교과목은 광고학, 언론학, 방송학, 홍보학,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 입니다.

최대한의 졸업고사교과목 특성화

최소한의 졸업고사과목 특성화란 일부의 특정한 교과목만을 할당하여 졸업고사를 치르게 했던 것과 달리 학부제로 체제가 변경되면서 2020년도에 입학한 학부생은 보다 다양한 전공교과목으로 확대하여 졸업고사를 치르게 하는 특성화입니다. 따라서 학부생들은 자신이 4년 동안 보다 다양한 교과를 졸업고사용 교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최대화된 졸업고사교과목은 총 15개로 설득커뮤니케이션·브랜드광고론·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소비자행동분석·광고기획론·디지털미디어론·광고사와나의미래·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광고매체론·소셜미디어마케팅·미디어와여론·글로벌미디어와소통·스마트광고·인쇄매체광고·방송기획론입니다. 또한 졸업 직전 학기에는 졸업논문을 반드시 수강신청해야 합니다.

특성화로 분류된 학부 교과과정

특성화로 분류된 학부 교과과정 - 학년, 학기, 광고홍보 전공과목, 공통과목, 언론영상콘텐츠 전공과목 정보 제공
학년 학기 광고홍보 전공과목 공통과목 언론영상콘텐츠 전공과목
1 1
  •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
  • 광고학
  • 언론학필 K
2
  • 홍보학
  • 방송학
2 1
  • 광고사와나의미래
  • 미디어콘텐츠입문K
  • 마케팅론
  • 문화콘텐츠기획한 K 혁
  • 영상산업론
  • 크리에이티브마인드
  •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졸 체
  • 방송기획론졸 체
2
  • 한류학
  • 광고기획론졸 체
  • 광고매체론
  • 커뮤니케이션영어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한 K 혁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K
  • 디지털미디어론
  • 미디어와여론산 졸
  • 방송진행과아나운싱
3 1
  • 브랜드광고론
  • 광고실무학습론산 혁
  • 광고조사론
  • 소비자행동분석한 졸 K 혁
  • 대중문화비평하기
  • 설득커뮤니케이션K 졸
  • 뉴스취재와기사작성
  • 미디어조사론
2
  • 소매점광고 SP론K
  • 인쇄매체광고
  • 광고언론데이터분석
  •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
  • 기초영상실습K
  • 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
  • 방송타이틀CG제작실습
4 1
  • 글로벌광고
  • 디지털편집실습
  • 졸업논문
  • 졸업시험
  • 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K
  • 정치커뮤니케이션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2
  • 소셜미디어마케팅
  • 홍보실무론
  • 졸업논문
  • 졸업시험
  • 문화이벤트한 체 K
  • 포트폴리오제작
  • 글로벌미디어와소통
  • 방송시나리오작성실습
​스톡스대학 교과목 1
  • 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마인드한 문
  • 문화콘텐츠기획실습한 문
  • 유튜브와팩트체크
  • 광고로보는세상
  • 콘텐츠비즈니스한 문
2
  • 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마인드한 문
  • 문화콘텐츠기획실습한 문
  • 유튜브와팩트체크
  • 광고로보는세상
  • 콘텐츠비즈니스한 문
​인턴십 교과목 ​모든 학기 2·3·4학년
  • 국내학기제인턴십
  • 국내계절제인턴십
  • 국내계절제인턴십2
  • : 한류학 마이크로 디그리 교과목
  • K : K-Culture 융복합전공 교과목
  • : 문화예술융합전공 교과목
  • : 산학연계 교과목
  • : 혁신사업인증 교과목
  • : 체험기반 교과목
  • : 전공필수 교과목
  • : 졸업시험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