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Department of
Korean Music
음악대학 국악과는 우리 겨레가 수천,수백 년간 역사화 시킨 민족전통을 완벽하게 회복하고 21세기에 세계로 창조하는 학과로서 가장 독창적인 학습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재학생은 장단실기와 한국 춤을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가곡,영산회상,민요,시나위 등 모든 종류의 전통음악반주를 하고, 우리음악이 있는 현장실습의 바탕에서 전공과, 부전공 그리고 창작과 실내악의 교과과정으로 학습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전공 실기는 아악,산조,창작음악,즉흥음악 등 연차적으로 학습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합주, 합창, 실내악 외에 독창적 교과과정으로는 설장고 합주, 한국 춤, 무대연기실습, 창극 등으로 타 대학 국악과에서는 찾아 볼 수 있는 과목들입니다.
21세기 겨레의 미래를 국악으로 밝히는 큰 음악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국악의 역사적 기반에서 창의력을 발휘하는 창조적 음악인, 세계음악과 대화하는 열린 음악인, 겨레의 미래와 함께 하는 민족음악인,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봉사적 음악인에서 큰 음악가 양성이 구체적으로 실현됩니다. 이를 위하여 음악적 지성과 감성을 포괄적 교육과정으로 학습하여 미래 사회에 창의적 한국음악가로 활동합니다.
한국음악합주1,2/창극실제·이론1,2/연주·발표/기악합주1,2/무용실기1,2/시창·청음1,2/한국음악합창1,2/판소리고법및장단실기1,2/장단실기및반주법1,2/전공실기1,2
한국음악합주3,4/창극실제·이론3,4/국악개론/연주·발표/기악합주3,4/전래동요와전래놀이1,2/시창·청음3,4/한국음악합창3,4/판소리고법및장단실기3,4/장단실기및반주법3,4/국악교육론/민속학개론/전공실기3,4
한국음악합주5,6/창극실제·이론5,6/실내악1,2/연주·발표/기악합주5,6/시창·청음5,6/한국음악합창5,주제별연구1/한국음악합창6,주제별연구2/판소리고법및장단실기5,6/국악교수학습방법/국악교욱프로그램개발,한국음악문헌/전공실기5,6
한국음악합주7,8/창극실제·이론7,8/실내악3,4/기악합주7,8/시창·청음7,8/한국음악합창7,주제별연구3/한국음악합창8,주제별연구4/판소리고법및장단실기7,8/전공실기7,8/졸업연주
국악과 학생들이 정규 수업 시간 뒤 모여 한국음악의 전문적인 이해와 습득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음악 학습을 하는 심화활동 시간입니다.
전국 국악원, 전국 국악관현악단, 전국 국악단, 전국 창극단, 국악 실내악단
예술강사, 예술교육, 음악치료사
연주가, 예술기획가, 연출가, 예술경영
목원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는 명실 공히 대전,충남지역에서 유일하게 국악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희망으로 이끌기 위한 독창적 교과 과정은 물론 국내 최고의 명인, 명창들과 이론 교수진들의 확보로 질 높은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실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학교 졸업 후에도 재능이 풍부해져 가는 이 젊은 국악인들에게 더 많은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우리나라 국악계 원로 교수님들의 자문을 받아 본 학과의 교수님들을 중심으로 국악의 미래와 학생들의 활동을 위하여 목원대학교 국악과 졸업생들로 구성된 창극을 공연하는 “한밭예술가무단”과 기악전공자들로 구성된 “한밭국악관현악단”을 창단하여 공연활동을 할 수 있는 무대가 있습니다.
국악과의 연습실은 마다 개별 냉·난방기가 설치되어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대학 모든 출입문에 학생 개개인의 지문 인식시스템으로 외부인들의 출입 통제를 제한하여 위험요소들을 배제하고, 야간에는 보안업체직원이 상주하여 늦은 시간 까지 안전하게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의 원동력은 패기와 열정입니다. 또한 교수진들과 학생들, 선배와 후배 모두가 혼혈 일체된 희망의 학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