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2025 WCRC 자율주행자동차 AI 미션챌린지’ 성공적 개최

작성자홍** 등록일2025.11.21 조회수13


 
 
'2025 WCRC 자율주행자동차 AI 미션 챌린지' 성공적 개최
-목원대 RISE 사업단, (주)새온, 한국로봇교육콘텐츠 협회 공동으로 열어
 

목원대학교(총장 이희학) RISE 사업단(단장 정철호)은 지난 1115~16일 목원대학교 체육관에서 가족기업인 ㈜새온과 공동으로 「2025 WCRC(World Creative Robot Contest) 자율주행자동차 AI 미션챌린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대전의 로봇·IT 산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전문 인재 양성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열렸으며, 전국에서 초···대학생 57개팀 114명이 참가하여 열띤 경연을 벌였다.

한국로봇교육콘테츠 협회가 운영하는 WCRC자율주행 자동차 부문대회이기도 한 이번 대회에는 미래산업에 관심이 있는 인재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의 초···대학생들의 학령기에 맞추어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대회에 참가한 모든 팀은 대회 공식지정 로봇인 알티노(ALTINO)’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하여 팀별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코스 주행, 장애물 인식, 차선 추적 등 다양한 미션 수행 능력을 겨루었다. ‘알티노(ALTINO)’는 ㈜새온이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으로 미국의 공식 교육 플랫폼으로도 등록된 글로벌 자율주행 AI 로봇이다.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실력을 인정받은 팀에게는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인재로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지식재산처장, 국가기술표준원장, 한국로봇교육콘텐츠협회장 등이 부문별로 수여하는 금‧은‧장려상과 목원대학교 총장과 RISE사업단장이 수여하는 특별상이 주어졌다.

부문별로 가장 우수한 팀에게 주어진 금상은 ▲초등부에서는 Apex Altino (전민초 이상윤, 나지이 학생), ▲중등부에서는 문나이트 팀(대구영남중 김도영, 대구성곡중 권도엽 학생), ▲고등부에서는 하진레이블 팀(경기자동차과학고 김다진, 심영호 학생), ▲대학일반부에서는 바람 팀(경북대 문지수, 이수민) 등이 수상하였다. 이들 수상 팀은 다른 팀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자율주행 AI 성능과 탁월한 미션 수행 역량으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이번 대회를 준비한 목원대학교 RISE 사업단에서 책임교수인 전기전자공학과 서용호 교수는 “WCRC는 대학과 산업체는 물론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가 함께 성장하는 유익한 경진대회이자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다라면서, “그동안 지능로봇 분야에서 쌓아 온 대학의 전문성과 지역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대회의 성공을 가져왔다라고 말했다.

정철호 RISE 사업단장은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의 진로 탐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였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지역의 수요와 우리 대학의 특성화 역량을 연계한 지···연 협력의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ㄹ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희학 총장은 자율주행, AI, 로봇 등의 기술은 우리나라의 발전에 꼭 필요한 미래성장동력이라고 하면서, “목원대가 가진 역량을 미래성장산업의 연구와 교육에 적극 투자하여 학생들이 미래를 열어가는 신지식과 기술을 배워 나가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목원대학교 RISE 사업단은 ㈜새온, 한국로봇교육콘텐츠협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 로봇·IT 교육 인프라를 강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WCRC 자율주행자동차 AI 미션챌린지를 로봇기업·교육기관·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