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디지털 교육 전환 지원’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

작성자홍** 등록일2024.11.22 조회수89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의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 모습.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 제공
<사진설명 :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의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 모습.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 제공>

 

‘디지털 교육 전환 지원’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


목원대학교 교사연수사업단은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창의성·융합 역량·비판적 사고력·인성 등 고차원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목원대는 충북대학교(거점국립대), 춘천교육대학교(초등교원 양성대학), LG유플러스(디지털 기술 전문 기업), ㈜엘라인(디지털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력 양성 전문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뒤 이번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은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코디네이터가 학교의 디지털 교육 전환을 주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전문 코디네이터의 역량 강화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교육 전환 과정에서 학교와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학교 교육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코디네이터는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학교 현장에서 자발적인 변화를 이끌고, 디지털 교육의 핵심 가치를 학교 문화로 정착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전영주 교사연수사업단 단장(목원대 사범대학 학장)은 이번 연수에서 자가진단 분석 및 심층면담의 사례를 공유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교원 AI·디지털 역량 측정도구 등을 설명했다.

이어 교사연수사업단은 △디지털 교육 혁신의 방향과 교사연수단의 역할(황영옥·중리중) △코디네이터의 핵심 역할과 역량(황영옥·중리중) △코디네이터 매뉴얼(이승준·목원대)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은 학교 현장에 첨단교육 솔루션을 적용해 교사와 학생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와 스마트 기기 활용 방법 제공,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기술 지원 등 실질적인 컨설팅을 통해 학교의 디지털 교육 환경을 체계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전영주 교사연수사업단 단장은 “학교 현장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에는 코디네이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교사연수사업단은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교육 전환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