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르네상스 교양특강 역사학자 이이화 교수 초청, “우리는 왜 한국사를 알아야 하는가?” 우리 대학 교양교육원이 주관하는 2015-1학기 르네상스 교양특강 다섯 번째 시간이 4월 30일 오후 3시 “우리는 왜 한국사를 알아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채플에서 열렸다. 이이화 교수는 역사문제연구소 소장이며, 서원대 석좌교수이고,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국사 이야기(전 22권)』, 『인물로 읽는 한국사(전 10권)』, 『만화 한국사(전 9권)』, 『허균의 생각』, 『전봉준,-혁명의 기록』 등이 있다.
이이화 교수는 이 날 특강을 통해 한국 고대사와 고구려 역사를 왜곡하는 중국의 동북공정과 요하문명론의 의도와 현대사에 물려 있는 사실을 설명하였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한국사 교육이 아주 미미하고, 특히 많은 사람들이 근대사를 잊고 있다. 역사에 대해 관심이 멀어지는 상황에서 우리가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 지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르네상스 교양특강 앞으로의 일정은 5월 14일(목) 사회적 기업 사단법인 씨즈 이사장인 유병선 박사를 초청, "혼자 잘 살면 무슨 재민가"라는 주제의 강연이, 5월 28일(목) 마지막 강연에는 이의용 교수를 초청 "스무살의 나의 비전"이라는 제목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