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우리대학에서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 전국 춘계세미나’ 열려

작성자홍** 등록일2012.04.16 조회수3813

 

 

 

 

 

우리대학에서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 전국 춘계세미나열려

 

지난 13() 오후 1시부터 우리대학 사범관 세미나실에서는 전국의 노인복지기관과시설의 현장 실천가와 학계 전문가 등 약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 2012년도 전국 춘계 세미나가 열렸다.

 

노인복지실천과 연구역량개발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 1부에서는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 권중돈 회장(사회복지학과 교수)의 개회사에 이어 목원대 김원배 총장의 축사가 있었다.

 

이어, 2부 기조강연에서는 노인복지실천현장의 연구방법 활용방안과 관련하여 배재대 복지신학과 손의성 교수와 경북대 보건복지학부 김유진 교수가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5개 분과별 세미나에서는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베이비부머의 사회참여 지원, 재가 장기요양기관 평가, 재가복지 환경 디자인, 노인 성상담, 노인 평생교육, 노인복지종사자의 안전보호, 독거노인 권익증진, 사례관리, 장기요양기관과 의료기관의 역할 정립방안 등 노인복지 실천현장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노인복지기관과 시설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노인복지실천가가 얻은 실천경험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검증하여 하나의 전문지식과 기술로 승화시키고, 노인복지 학계에 실천지식과 기술을 전파하는데 필요한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의 활용방안을 기획주제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201010월 창립된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는 기존의 학회가 교수나 연구자들의 학술논문 발표에 치중하고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서, 전국의 노인복지기관과 시설의 최일선 현장에서 노인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200여명의 사회복지사와 노인복지 업무 담당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노인복지 실천현장에서 개발한 우수 프로그램이나 실천 기술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노인복지기관과 시설, 노인복지정책부서 그리고 노인복지학계간의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키는 활동 또한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연구회 회장인 권중돈 교수는 노인복지 현장의 최 일선에서 노인들의 힘겨운 삶을 대변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현장의 실천지식과 기술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