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학과 구재현 교수, 우수논문으로 소방방재청장상 수상
우리 대학의 소방안전관리학과 구재현 교수가 지난달 29일(목) 소방방재청 중앙소방학교에서 주관하는 ‘2011년 소방연구논집 공모’에서 우수소방연구논문으로 선정돼 소방방재청장상(청장 이기환)을 수상하였다.
전국 소방분야의 산업체 및 학교, 연구소,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국가 소방 연구논문의 질적 수준향상을 통한 위상강화와 더불어 전문적인 소방정책과 기술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우수소방 연구논문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구재현 교수는 ‘옥내․외 영상 기반 자동 화재감지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통하여 ISO 기준 및 중국 GB 기준에 따른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와 불꽃의 특성을 분석하는 시험과 지능적 영상분석 프로그램의 개발로 국내 최초 원거리 영상기반의 고성능 자동 화재감지시스템 기술을 개발하였다.
구 교수의 논문에 따라 향후 정확한 화재위치와 실시간 영상정보를 통한 긴급 대응 및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고 화재감지기의 정확한 이상 유무와 화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 2011년 3월에 우래 대학 소방안전관리학과에 임용된 구 교수는 소방방재청 국가소방R&D 연구사업단 사무국장 및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책임연구원, ISO TC 21 소방기술 전문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소방분야의 국가 R&D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소방방재청 R&D 연구기획위원장과 대한민국안전대상 평가위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소방검정기술심의위원, 지식경제부의 소방로봇규격 심의위원과 KOLAS 평가사 및 노동부 한국산업안전인력공단의 소방시설관리사 국가자격증 출제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