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메고 현장속으로...!!!
목원대 제3회 무전(無錢) 사회복지시설 봉사 투어
8월6일(월) 오전 10시 인문대학 광장에서 제3회 무전(無錢) 사회복지시설 봉사 투어 출정식을 갖었습니다.
지난 12년동안 시민 장애체험, 장애아동 자연체험여행, 사랑어우르기(월동 김장담그기)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소외된 빈민,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을 위하여 활발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하여 왔던,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학과장 권중돈)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농촌지역에 위치한 노인복지시설과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무전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을 전개합니다.
8월 6일~8월 15일(9박 10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무전 사회복지시설 봉사투어는 기존의 대학생 국토순례모형과 사회복지시설 봉사모형을 통합한 것으로, 강원도, 충남북, 전남북, 경남북 등 전국 24개 지역의 농어촌에 위치한 24개 사회복지시설에서 숙식하면서 순회 봉사활동을 전개하게 됩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8개 조로 편성된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 32명이 각각 4개 시설에서 2박 3일씩 숙식하면서 시설 유형에 따라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합니다. 노인복지시설에서는 기본 생활지원 서비스, 치매환자의 간호활동은 물론 전문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여 실시합니다. 장애인복지시설에서는 장애인의 케어활동 및 재활훈련을 보조와 아울러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전문재활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직접 개발하여 실시합니다.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하기 위하여 치매, 노인 간호방법, 장애아동 재활치료 등에 대해 1주일 동안 이론학습과 실기훈련을 받았습니다.
또한 KT&G복지재단의 후원과 참가자들이‘1일 봉사활동을 조건으로 1만원’씩 후원할 후원자들을 모집하여 투어 프로그램에 소요되는 교통비, 식비, 숙박비, 봉사재료비를 마련하는 등 첫 기획과 최종 평가에 이르기 까지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인터넷 까페(http://cafe.daum.net/LM2S)를 개설하여 자신들의 봉사활동 상황을 후원자들에게 매일 알릴 계획입니다.
무전 사회복지시설 봉사투어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사협회로부터 ‘월간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지난해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오범석군은 ‘시설에서 어르신과 장애인과 함께 생활하고 봉사활동을 전개하면서,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삶과 애환을 이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강의실에서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한 것처럼, 올해 참가학생들도 매우 긍정적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사회복지학과 김진욱 교수(016-296-2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