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일본 국립 사가대학
국제학술교류 협정 체결
교직원,학생교환 제도/공동연구/등록금 상호 면제/학점 교환 등
대학 전반에 걸친 폭 넓은 국제교류 본격 시동
목원대학교(총장 李耀翰)는 5월 16일(수) 오전 9시 대학본부 회의실에서 일본 국립 사가대학교(총장 長谷川 照 ‘아카라 하세가와’)와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날 협정 체결은 지난 2005년 12월에 체결된 목원대 테크노과학대학과 사가대학(큐슈 소제) 농학부간의 학술교류 협정을 격상 시켜 성사된 된 것으로 단과대 차원의 ‘학술교류 및 협력에 관한 협정’을 재확인하고 양교 대학 전 차원에서 학술, 학생 및 교수교류를 폭넓게 추진하는 것입니다.
협약내용은 학술 및 학생교류를 위해 ▷교직원 교환 ▷학생교환 ▷출판과 학술정보 교환 ▷공동연구, 강의, 심포지엄 ▷응시료, 등록비, 등록금 상호 면제 ▷학점 교환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요한 목원대 총장은 “오늘 협정이 조인됨에 따라 단과대학 차원의 국제학술교류가 전체 대학 차원으로 교류 범위가 확대된 만큼 향후 양교의 학술 연구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는 만큼 적극적으로 국제교류 활성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번 협정을 위해 일본 국립 사가대학교에서는 아키라 하세가와 총장, 카즈후미 코가 부총장, 아키히로 노세 학장, 타키시 소메야 토양미생물학 교수 그리고 이사오 미즈타케 국제교류 과장이 목원대를 방문하였습니다.
일본 국립 사가대학교는 지난 1949년 사가고등학교, 사가사범학교, 사가청년사범학교를 포괄하여 국립대학으로 발족한 이래 국제화 부분에 있어 20여개국과 국제교류를 하고 있으며 현재 3백여명의 외국 유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명문대학입니다.
금번 협정에 따라 사가대학교는 일본 문부성 지원에 의해 수행되고 있는 SPACE 국제학술프로그램에 의거 목원대 테크노과학대 외 2명의 재학생을 장학생으로 초청하여 금년 10월부터 내년 9월까지 1년간 사가대학에서 일본어 어학연수 및 영어로 진행되는 전공 수업을 위해 유학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