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우기동 교수 초청 르네상스 교양특강

작성자홍** 등록일2018.05.09 조회수2090

우리대학 교양교육원은 8일 오후 3시 철학자 우기동 교수를 초청해 르네상스 교양특강을 진행했다.

 

우기동 교수가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희망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있다.

 

철학자 우기동 교수 초청 르네상스 교양특강
"희망의 인문학"을 주제로 강연 

 

우리대학 교양교육원(원장 윤보현)은 8일 오후 3시 교내 음악대학 리사이틀홀에서 철학자 우기동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를 초청, ‘희망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르네상스 교양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에서 우 교수는 “4차 산업시대의 중요한 과제는 인간적 가치를 지키고 세우면서 산업변화에 맞는 공동체 문화를 어떻게 새롭게 만들어갈 것인가”라며 “이런 변화의 시기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문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교수는 ‘삶의 철학’이라는 주제로 서울역 주변에서 생활하는 노숙인들에게 강의를 하며 인문학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시민강좌를 열어 돈, 권력, 명예만을 쫓기 보다는 인문학 바탕의 철학을 가질 것을 역설해 왔다.

 

저서로는 ‘글 속의 논리 찾기’(공저),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공저), ‘인문학 박물관에서’ 등이 있다.

 

한편 우리대학 교양교육원은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함양과 역량강화를 위해 문학, 역사, 철학 영역 등의 명사를 초청해 르네상스 교양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공개강좌로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