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목원대-캐나다 제약회사공동프로젝트 협약식

작성자김** 등록일2005.10.12 조회수7677

목원대-캐나다 제약회사공동프로젝트 협약식
송양헌 교수팀 "콜레스테롤 저하제‘ 국내 최초 “외국 유명 바이오기업, 국내 대학 연구성과물 상업적 투자” 캐나다 포브스메디텍, 1차 연구비 10만달러 전액지원
목원대학교(총장직무대행 崔台鎬)는 10월 12일(수) 오전 11시 대학 본부회의실에서 캐나다 포브스메디텍과 공동프로젝트 협약식을 체결합니다.

목원대 기능성물질연구실(BioFM Lab) 송양헌 교수 팀은 10월 12일 오전 11시 본부회의실에서 캐나다 생명의약 기업인 포브스메디텍과 심혈관 치료제의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협약식을 체결합니다.

목원대 송 교수 팀이 지난 2000년 기존의 치료제보다 훨씬 우수한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개발한 이후 인체에 전혀 유해성이 없는 천연물질로 콜레스테롤 생합성과 흡수가 동시에 억제되는 이중효과의 신물질 개발을 계기로 세계적인 의약기업인 포브스메디텍에서 공동프로젝트를 제의해 옴에 따라 성사하게 된 것입니다.

포브스메디텍 설립자 쿠트니 박사와 연구소장 오찬스키 박사가 직접 방한하여 체결되는 본 협약에 따라 송 교수팀이 개발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크게 떨어뜨리고 동맹경화까지 억제하는 신물질에 대한 제조연구는 목원대 연구팀에서 담당하고 세부적인 임상실험과 상용화 그리고 연구비 전액은 캐나다 포브스메디텍에서 맡게됩니다.

캐나다 포브스메디텍은 벤쿠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고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주로 심장질환의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제약회사로 캐나다 토론토 주식시장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송양헌 교수(宋良櫶,46,생의약화장품학부)는 “금번 협약식을 계기로 국제적인 기업과 국내대학, 특히 지방대학의 연구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1차 프로젝트 연구비만 10만 달러(한화 1억여원)가 지원되는 공동프로젝트가 체결됨에 따라 국내 대학에 대한 연구를 해외 유명제약회사가 인정하고 공동연구를 제의해 왔다는 의의를 더해 해외 유명 바이오기업이 국내 대학의 연구성과물에 대한 상업적 투자를 하기는 국내에서는 처음 있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