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외국인 유학생 전용 메뉴판 제작해 대학 주변 식당 제공”

작성자홍** 등록일2022.10.12 조회수300

목원대와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관계자가 ‘2022 실행리빙랩 2차 공모사업 협약’을 체결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설명 : 목원대와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관계자가 ‘2022 실행리빙랩 2차 공모사업 협약’을 체결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 전용 메뉴판 제작해 대학 주변 식당 제공”
목원대 무역물류학과 ‘대전·세종·충남 실행리빙랩 사업’ 선정


목원대학교 무역물류학과는 ‘대전·세종·충남지역 실행리빙랩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실행리빙랩 사업은 충청권 공유대학 24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지역혁신플랫폼 주관 사업으로 대학이 기업·공공기관과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의 현안 및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법을 찾는 실험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무역물류학과 이서영 교수팀(목원리빙랩)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외국인 전용 메뉴판 제작 사업’을 제안해 이번 실행리빙랩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목원리빙랩은 한국어로 원활한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식당을 이용할 때 메뉴 선택 등에 불편을 겪는 점에 착안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목원리빙랩은 목원대 인근 지역(대전 서구) 식당에 외국인 전용 메뉴판(영어, 중국어, 베트남어)을 제작해 식당에 제공하는 사업을 제안했다.

무역물류학과 학생들은 이번 사업에 지역 활동가로 참여하며 지자체(대전 서구), 서구마을넷(지역활동전문가), D&C컴퍼니 등과 협력한다.

목원리빙랩은 이번 사업을 통해 외국 유학생들이 한국식당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한국음식을 외국인 유학생에게 전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학생의 식당 이용이 증가함에 따른 매출 증가도 예상했다.

이서영 목원리빙랩 책임교수는 “대학이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참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이들에게 불편함 없이 유학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