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우리 대학, 2학기 선택적 대면-비대면 수업

작성자홍** 등록일2020.07.27 조회수650

 

 

 

 

 

우리 대학, 2학기 선택적 대면·비대면 수업
지역 대학 처음 ‘LIVE 강의’ 운영

 

우리 대학은 2020학년도 2학기 강의를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 대학에서는 처음으로 ‘LIVE 강의’를 도입하기로 해 실시간 현장감을 더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올해 2학기 학사 운영 계획을 공지하면서 2학기를 ‘LIVE 강의’ (선택적 대면+실시간 비대면 수업)"로 운영한다고 27일(월) 밝혔다.

 

‘LIVE 강의’는 기존 오프라인 수업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강의 내용을 실시간 온라인으로도 수강할 수 있도록 한 강의 형태이다. 양방향 소통으로 교수가 진행하는 강의를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교수는 강의실에서 학습 자료인 전자문서(ppt, pdf, 이미지 파일 등)를 바탕으로 전자칠판 또는 태블릿을 이용해 강의하며 이를 화상교육 플랫폼(Teams, Zoom 등)으로 동시에 전송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 강의실의 공간 밀집도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정도로 통제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수업의 생동감을 동시에 그대로 온라인을 통해 전송함으로써 온라인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대면-비대면 전환이 용이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대학교육 모델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맞춰 우리 대학은 주당 강의 시간의 3분의 2 이상을 반드시 ‘LIVE 강의’로 편성하고 나머지 잔여 시간은 원격강좌 형태(플립러닝)로 진행한다.

 

우리 대학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격상될 경우 실험·실습·실기 교과만 대면수업을 실시하고, 3단계가 되면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한편 우리 대학은 모든 건물 출입구에 열화상 발열 체크 출입 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매주 목요일 방역이 시행되며 원활한 원격강좌가 가능하도록 서버 및 교내 무선인터넷을 증설할 예정이다.